티스토리 뷰

목차



    연근조림은 말만 들어도 시간이 많인 걸리고 어려울 것 같은 예상으로 솔직히 시도 조차 하지 않는 반찬이기도 합니다. 의외로 아이들이 연근 식감을 좋아해서 잘 먹습니다. 연근조림의 단짠단짠 쫄깃쫄깃한 식감이 있고요, 연근조림의 아삭아삭 식감이 있어요. 뿌리채소라 여러 가지 식감으로 맛볼 수 있는 연근조림 만들어 보겠습니다.

    재료

    연근2kg,식초1큰술

    연근조림 양념장 재료

    물 1컵, 간장, 미림, 흑설탕, 식용유, 물엿, 생강가루

     

    연근조림 연근손질방법

    깨끗이 씻은 연근은 0.5cm 두께로 썰어줍니다. 필링기로 연근 껍질은 깎아내셔도 되시고요. 솔로 연근흙과 껍질을 밀어 내셔도 됩니다. 저는 곱게 잘 썰어져 있는 냉동 연근을 사용하였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1NZ9V

     

    삶은연근 1kg 손질 세척 완료 자숙 연근채 슬라이스 무염 데친 연근 대용량

    COUPANG

    www.coupang.com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

    생연근과 냉동 연근의 식감차이는 거진 없었습니다. 연근도 냉동이 가능하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생연근 같은 경우에는 연근이 진흙 속에 자라나기 때문에 흙냄새와 각종 진흙속 온갖 냄새들이 배어 있어서 끓물에서 한번 삼아 내야 하는 데요. 이때 꿀팁이 식초를 넣어서 삶아 내시면 모든 잡내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처음엔 진흙에서 이쁘게 꽃이 피구요, 연꽃이 지고 나면 연근 캐는 작업을 합니다. 저희 동네 모습인데요. 체험은 해보지 못했는데 이번연도는 아이들도 어느 정도 커서 체험신청을 해보려 합니다.

     

    연꽂이 지면 연근을 깨는 모습

    어린이용이라 식감을 아삭 보다는 말랑말랑하게 하려고 30분 이상 식초물에 푹 삶아 주었습니다.

    너무 많이 삶아서 다 부서지진 않을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뿌리채소는 생각보다  단단해서 잘 물러지지 않아요.

     

    연근조림코팅

    연근조림 색 입히기

    1차 식용유를 두르고 달궈진 팬에 연근을 넣고 코팅을 해줍니다. 그렇게 되면 마직막에 윤기가 납니다.

    2차 흑설탕으로 코팅을 해서 색을 입혀 줍니다.

    3차 간장으로 3차 코팅을 해줍니다.

     

    연근 색깔내기

     

     

    3차 코팅까지 마치면 물을 자박하게 부어 줍니다. 저는 2kg 했으니 400ml 정도 넣었습니다. 많은 물은 필요는 없어요. 그 나머지는 물엿으로 충당하면 됩니다. 연근이 잠길 정도만 넣어 주시면 됩니다.

    물+미림+물엿으로 밑간물 잡으면 됩니다.

    연근조림 양념 넣고 조리는 방법

    끓을 때까지 뚜껑을 닫고 1차 조려 줍니다. 끓기 시작하면, 뚜껑을 열고 중불로 조려 줍니다.

    얼마나 졸이면 될까요?

    바닥에 물이 하나도 남지 않을 만큼 조려 주시면 됩니다.

    연근조림 졸깃하게 졸이기

    바닥이 사진정도로 보일 때까지 졸여 주세요. 중간중간 계속 뒤적거려 주시면 됩니다.

    바닥이 보이면 그때 설탕 한 숟가락과, 생강가루를 뿌려줍니다.

    마지막으로 감칠맛과 고급스러운 맛이 납니다.

    연근조림 완성

     

    아삭 아삭이 좋으시면 조금 덜 삶아 내시면 되고요, 쫀득쫀득한 맛을 느끼고 싶으시면 조금 더 삶아 주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은 연금조림 우리 아이들 맛있고 건강한 요리로 행복한 식사 시간 되세요

     

    영상은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s://youtube.com/shorts/O4wd5Si5KJk?feature=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