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노란 유채꽃 화사하니 봄 내음이 벌써 따뜻하고 기운 넘치게 합니다.유채나물이라고 해서 그노란꽃을 먹는다고? 동일 이름의 나물인가?했습니다 하지만 그노란 꽃 맞습니다.꽃피기전에 유채의 어린 싹을 나물로 먹을 수 있습니다.겨울을 이겨내거 나오는 봄동과 유채겉절이를 알아 보겠습니다.

    유채나물겉절이
    유채나물겉절이

    달큼하고 쌉쌀한 맛 매력적이 유채 겉절이 만들기

    유채나물 겉절이 양념:고춧가루2,양조간장1,멸치액젓2,다진마늘0.5,매실청2 통깨 ,식초1 스푼 입니다.하지만 입맛이 다양하여 일딴 외우기도 어렵고 헷갈려서 1:1로 무조건 양념을 맞춰서 맛을 보고 취향에 맞게 첨가 합니다.멸치액젓의 냄시가 싫으시면 참치액젓을 넣는것에 강추 드립니다.두껍고 억샌 입사귀보다 연하고 이파리가 작은 것이 들어 있는 것을 고르는게 아삭하고 질기지 않아서 겉절이로 먹기는 너무 좋은 선택입니다.깨끗하게 씻은후 먹기 좋게 잘게 썰어 줍니다.꿀팁을 알려 드릴께요.마지막까지 잎사귀를  파릇파릇 하게 드시는 방법 입니다.참기름을 먼저 넣어서 무쳐 줍니다.그후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손에 힘을 빼고 고슬고슬 버무려 줍니다.손에 힘을 빼고 무쳐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마지막으로 고소한 통깨를 솔솔 뿌려 줍니다.겉절이는 상큼하게 드셔야지 입맛을 돋구어 줘서 식초를 넣는것에 추천드립니다.유채겉절이 봄 냄새 가득하게 빝반찬으로 간단하고 맛있는 상차림 해보세요

     

    유채의 효능

    1.간건장에 도움을 줍니다.

    유채속에 있는 특별한 아르기닌은 체내에 들어가면 일산화질소로 변환되어 모세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순환의 개선에 도움이 되어 간 해독 기능까지 높여주므로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아르기닌 성분은 간 해독을 돕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신제로,유채에는 다른 허브에 비해 아르기닌 함유량이 놉지만,100g당 함유량을 보면 오크에는 52mg,쑥에는 95mg이 포함되어 있는 것에 비해,유채에는 229mg로 풍부 그러나 아르기닌이 간염증과 간 섬유화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혈전 예방을 돕는 칼륨이나 베타 바로틴 성분도 풍부할 뿐만 아니라,엽산은 혈류를 배끄럽게 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한편,간효소인 SOD 생성까지 도움 건강 관리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2.혈당,혈관 질환 예방

    유채꽃 종유는 올레산이 풍부하고 혈관벽을 두껍게 하는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혈관질환의 예방과 혈당 제어,심장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혈액을 제거 하는 청혈 작용으로 고혈압 사랑도 돕고 혈액이 우리 몸에 균등앟게 흐르도록 돕고 혈액순환이 좋아지도록 도와 줍니다.

     

    3.눈 건강

    유채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고 눈의 피로 회복에 두움이 시너지 효과로 신경계를 지극히 진정 작용을 활발하게 해줍니.

    봅동 겉절이 만들기

    입춘이 다가오니 슬슬 김장김치가 물리기 시작하는것 같아요 상큼하고 아삭 거리는 겉절이가  먹고 싶어 지는 봄입니다.

    고소하고 식감이 좋은 봅동 겉절이 만들기 입니다.봄동은 흑이 많아서 머리둥이를 움켜지고 칼로 짤라주세요.크기가 비슷함 겉잎장이 잘라져 나옵니다.끝까지 잘릴때 까지 반복하여 줍니다.흐르는 물에 3~4회 깨끗히 씻어 주세요.

    고춧가루3,멸치액젓3,매실진액2,설탕1,간마늘1,통깨, 잘섞어 줍니다. 멸치액이 입에 맞지 않으시다면 참치액젓으로 넣으셔도 무방합니다.겉절이 양념을 하기 전에 참기름을 두르고 코팅을 먼저 해 줍니다.오래도록 숨이 죽지 않아요.유채나물 양념이랑 똑같다 보시면 됩니다 취향것 추가 양념을 하시면 됩니다.조물조물 조심스럽게 양념과 무쳐 줍니다.마지막으로 통깨 살살 뿌릿시면 마지막입니다.

    봄동겉절이
    봄동 같절이

     

    봄동의 효능

    봄동요리는 비타민A의 베타카로틴 함유량이 높고 비타민과 항상화 물질이 풍부해 노화방지에도 좋고,칼륨,칼슘,인등의 무기질이 함유도 되어 있어 빈혈과 콜레스테롤에도 좋고 암예방에도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합니다.겉정아 와에도 샐러두맟 된장국 등 요리활용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