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정월대보름입니다. 오곡밥과 감이 드실 3색 나물입니다.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나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대보름날 나물은 먹는 이유는 다가올 여름을 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옛날 조상들은 겨울철에 먹을 것이 없어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하기 어려웠습니다. 정월대보름에 섬유질과 각종 무기질이 풍부한 나물을 먹어 더위에 강한 몸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고사리나물 만드는 방법

    건고사리 및 물고사리를 준비해 줍니다. 건고사리는 하루정도 차가운 물에 불려놓으셔야 합니다. 뜨거운 물일 경우 고사리의 묵은내가 납니다. 차가운 물에 6시간 불려줍니다. 6 시간 불린 고사리는 냄비에 담아 삶아줍니다. 고시리물도 같이 부어 삶아 줍니다. 이렇게 삶아야 고시리의 본연의 맛을 살려줍니다. 센 불에서 뚜껑을 닫고 30분 정도 익혀 줍니다. 삶은 고시리는 차가운 물에 2~3번 씻어 줍니다. 삶은 고사리는 차가운 물에서 6시간 다시 불려줍니다. 고사리의 아린맛과 묵은내를 잡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이 너무 많이 가는 관계로 마트에 보시면 삶아 놓은 고사리를 쉽게 구매할 스도 있습니다.

    채에 받쳐 물기를 제거 하시고 물기는 짜지는 않습니다. 물기가 없으면 질겨집니다. 양념장 만들기-식용유 3. 들기름 1. 국간장 2. 다진 마늘 1. 진간장 1. 설탕 0.5. 들깻가루 1. 참기름 1. 통깨 1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들기름과 참기름을 많이 넣으면 본연의 나물맛이 사라지므로 식용유를 넣어서 중오가 시켜 줍니다. 물은 200ml 1컵을 준비해 줍니다. 센 불에서 자글자글 조립니다.

    물이 반쯤조려지면 완성이 됩니다. 육수가 있어야지 마지막까지 질기지 않은 고사리를 먹을 수 있습니다.

    고사리 효능및 주의사항

    고사리는 신지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몸속 노폐물을 배출합니다. 고사리에 다량 함유된 식이섬유는 변비를 없애고 부기를 빼주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한방에서는 고사리가 마음을 안 정시 비는데 효능이 았다고 합니다 고사리는 생고사리로 먹을 경우 독소룰 가지고 있어서 반드시 삶아 먹어야 합니다.

    고소한 시금치나물 만들기

    흐르는 물에 시금치를 뿌리에 묻은 흙을 제거합니다.끓는 물에 소금을 넣어서 끓여 줍니다. 소금을 넣으면 파란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는 살짝만 데쳐 줍니다. 아이들이 먹을 경우 조금 더 1분가량 더 푹 익혀 줍니다. 너무 오래 데치면 영양소 파괴가 됩니다. 데친 시금치를 차가운 물에 담가 빨리 식혀줍니다. 눌려지지 않게 물기를 꽉 짜주시고요. 맛소금, 깨소금, 참기름, 다진 마늘을 넣고 살살 버무려 줍니다. 지금 계절엔 별다른 양념을 하지 않아도 시금치 고유 달큼하고 아주 맛이 좋습니다. 

    시금치나물 효능

    시금치는 채소 중 비타민 A가 가장 많아 야맹증을 예방하는 등 눈건강에 탁월 합니다,또한 비타민C, 칼슘, 철분도 풍부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시금치에는 옥살산 성분이 있어 많이 먹으면 체내 결석 생성의 원인이 됩니다. 이때 시금치에 참계를 뿌려 막으면 참깨의 리진 성분이 결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무나물 만들기

    아이들이 먹을 거라서 채칼로 얇게 채를 썰어 줍니다. 채 썬 무를 소금에 약간 절여 놓습니다 볶을 때 부서지지가 않습니다.

    들기름 1숟가락 식용유 2숟가락을 넣고 무를 한번 기름칠로 볶아 줍니다. 맛소금과 들깨 가루 한 숟가락 마늘을 다져서 넣어 주시고요 육수는 다시마육수 및 일반 물이 여도 관계가 없습니다. 뚜껑을 닫고 약간 익힌 후 뚜껑을 열여서 뒤적거려 줍니다. 어느 정도 익었다 싶으면 다른 볼에 부어서  식혀 주면 됩니다.

    무효능

    무의 쏘는 맛을 내는 시니그린 성분은 기관지의 점막을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기관지의 점막을 강화시 벼주는 효능이 있어 기관지를 개선시켜 주고 기침을 진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생즙은 애어 먹거나 생 무를 꾸준히 섭취를 하면 가래를 내어 먹거나 생 무우를 꾸준히 섭취를 하면 가래를 삭혀주고 기침과 같은 기관지 질환들을 예방하고 완화사켜주는 효가가 있습니다.한방에서는 무우를 폐와 인후 등을 건강하게 하는 식품으로 인후통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무효능은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함유하고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을 일으키는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설산소를 제거 해주는 효과가 있어 간암과 유방암 그리고 결장암과 폐암 들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수 있으며, 암을 엊제시키는 리그닌이란 식물성 섬유도 함유하고 있어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하고 전이를 예방하여 이소티오시아네이트 물질은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옥시디아제는 암을 발생사키는 발암물질들은 분해시켜 주어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무를 즐겨 먹으면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무가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항상 화 성분이 비타민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콜라겐생성을 촉진시켜 주어 피부색에 영향을 주는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는 것을 억제시켜 탄력 있는 피부애 도움을 주고 밝고 건당 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노화방지 예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부작용

    위가 약한 분들은 생 무를 먹으면 속 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익혀 드시길 바랍니다.